교육운영

HOME > 교육과정 > 교육운영

원훈

어린이집 교사상

어린이집 연혁

  • 2003년10월 23일36명 개원 인가

  • 2016년02월제 12회 졸업식

  • 2019년02월제 15회 졸업식

  • 2012년05월정원변경 97명 인가

  • 2017년03월제 13회 입학식

  • 2019년03월 04일제 16회 입학식

어린이집 교육철학

교육 목표

본원은 표준 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기초하에 아동중심 교육철학을 근간으로 21세기 부응한 차별화 된 감성(EQ), 자율성 교육 그리고
영.유아들의 이면 심리세계를 존중하며, 미래지향적 인성 및 창의력 배양을 목표로 그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합니다.
아래의 도표처럼 단계별 중점 교육 프로그램활동중심 통합 보육과정을 토대로 전인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인간상의 정립과 건전한 정신 및
심신의 발육을 도모합니다.

교육 활동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은 영.유아 주도의 놀이 시간으로 실내와 실외에서 이루어집니다. 실내자유선택활동 시 영유아들은 쌓기놀이, 역할놀이, 언어, 수조작 놀이,
과학, 조형, 음률, 물 놀이 등 여러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놀이하면서 교구·또래·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협력하며 전인적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실외자유선택활동 시 유아들은 다양한 놀이 기구를 사용하여 대·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자연을 접하므로써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사회·정서적 측면을 함양하며, 모험심을 기르게 됩니다. 교사는 놀이가 원활하게 지속되고 확장 될 수 있도록 적절하고 풍부한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질 높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유아들이 행복한 분위기 속에서 교육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집단활동

교사는 유아의 현재 주변 생활을 충분히 반영하는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유아들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학습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집단 활동을 계획합니다. 집단 활동은 유아의 연령과 활동의 종류에 따라 집단의 크기(대·중·소), 장소, 활동 시간 등을 다양하게 계획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됩니다. 집단활동에는 이야기나누기, 동시·동화·동극, 음악, 신체, 게임, 탐구·조사, 현장학습 등이 포함됩니다.

    기타활동

    하루 일과 중에 빼놓을 수 없는 일상적인 활동으로 간식 및 점심식사, 정리정돈, 휴식 및 낮잠시간이 있습니다. 영.유아들은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을 고려한 간식을 매일 섭취하고 점심식사를 함으로써 건강을 증진하고 바르게 앉아서 음식을 골고루 먹는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게 됩니다. 또한
    유아들은 놀잇감과 생활용품을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정돈하는 경험을 통해 청결 및 질서에 대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날씨나 기온차에
    따라 체온변화가 계속 될 때나 하루 일과 중 휴식이 요구될 때 영.유아들은 휴식이나 낮잠시간을 통해 피로를 풀고 다음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